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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저근막염여러분께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이란? 족저근막은 발바닥 전체에 퍼져 있어 걷거나 뛸 때 발바닥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거나 발에 탄력을 주는 중요한 구조 입니다. 족저근막염이란? 무리한 운동이나 하이힐 등 신발을 오래 신게 되면 족저근막에 무리가 가해지면서 붓고 염증이 발생하는데 이 질환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1. 원인 마라톤, 조깅 등 발바닥에 하중이 실리는 운동을 하면 발바닥 자체의 힘줄이 부분 파열되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발바닥에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충격과 자극을 주는 경우 발생합니다. 과체중인 경우에는 체중의 부담만으로 족저근막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신발을 구겨 신거나 높은 하이힐을 장시간 신는 경우 발생하기 쉽습니다. 2. 증상 자고 일어나서 아침에 첫 발을 디딜 때 발바닥이나 발뒤꿈치에서 찌르르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오랫동안 앉았다가 일어날 때 통증을 느끼기도 하고, 심한 경우 걷는데 불편할 정도로 통증이 심합니다. 어느 정도 족저근막염이 진행되면 서 있을 때도 뻣뻣하거나 통증의 정도가 심해집니다. 발가락을 발 등 쪽으로 구부리게 되면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3. 치료 오랫동안 족저근막염을 방치하면 만성적인 발뒤축의 통증과 함께 일상생활에 제한을 받게 됩니다. 초기에는 신발을 편하고 부드러운 신발로 교환하고 발바닥과 장딴지의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줍니다. 하지만 통증과 보행장애가 올 만큼 심한 경우에는 체외충격파 시술이나 족저근막 절개술 등으로 치료받아야 합니다. 4. 예방 운동하기 전에는 쿠션이 좋은 운동화를 선택합니다. 콘크리트 바닥보다는 흙이나 잔디 위에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발바닥을 긴장시키는 간단한 스트레칭 동작을 꾸준히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