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잘못된 자세 탓 목디스크, 도수치료가 정답 등록일   2021-07-07

앉아있을 때 척추에 가해지는 부담은 서 있거나 누워있을 때보다 크다. 

특히 앉은 상태에서 목을 앞으로 쭉 빼는 자세는 경추에 큰 부담을 준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수업과 재택 근무가 늘면서 스마트폰과 PC사용이 증가했다. 

앉아서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길어지다보니 목을 앞으로 빼는 자세를 취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의정부 참튼튼병원 척추외과 최현민 원장은 "앉아서 전자기기 사용 시간과 비례해 일자목증후군이나 거북목증후군 유병률도 늘고 있다"면서 

"증상 초기에 대처하지 않으면 경추 변형이나 심해지면 목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경추 사이에는 둥근 원반 모양의 섬유 조직인 디스크가 있다. 잘못된 자세가 지속되면 디스크가 이탈하면서 신경을 압박해 통증이 발생한다. 

주로 뒷목에 많이 발생하는데 어깨나 팔, 손가락 등 주변에도 발생할 수 있다. 

최 원장에 따르면 디스크 질환은 과거에는 퇴행성 변화가 주요 원인이었지만 최근에는 오랜 시간 잘못된 자세 때문인 경우가 늘고 있다. 

때문에 나이를 불문하고 뒷목이 뻐근하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 볼 것을 당부했다.


목디스크를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한다면 비수술치료인 도수치료로 충분히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다. 

도수치료란 전문 치료사가 손으로 직접 굳어진 관절을 풀어주어 통증을 완화시키고 운동 범위를 늘려주는 방법이다. 

불균형한 자세를 바로 잡는데 도움이 되며, 반복 치료시 비정상적인 골격을 원상태로 돌릴 수 있다고 최 원장은 설명한다. 


한편 목 디스크는 교통사고 등 강한 외부 충격이나 체형에 맞지 않는 베개를 장시간 사용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충분한 수면에도 불구하고 목이 뻐근하다면 수면 환경을 되돌아보는 게 좋다고 최 원장은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