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목·어깨 통증으로 일상생활 힘들다면 근막동통증후군 의심 등록일   2020-02-26

19회차_노원_조태연_근막동통증후군_라포르시안(200225).jpg
 

컴퓨터, 스마트폰의 사용량이 증가한 현대인의 경우 뒷목이 뻐근하거나 결리는 등의 증상을 흔히 겪는다.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업무를 보게 되며 겪는 단순 ‘근육통’으로 여기기 쉽지만, 이유 없이 뻐근하고 어깨와 뒷목이 계속 당기는 느낌이 든다면 ‘근막동통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다.


근막동통증후군은 스트레스나 과도한 긴장으로 인한 통증 질환이다.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 즉 근막의 통증 유발점은 갑작스럽게 근육에 스트레스가 가해지거나 과도하게 긴장한 결과 조직이 손상되고, 근육세포 내 칼슘 농도 조절에 이상이 발생하면서 통증이 시작된다.


근막동통증후군은 쉬고 있을 때도 계속 나타나는 한 부위의 통증으로, 다른 심한 병변이 동반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그 증상으로는 양 어깨 승모근과 견갑근 위치에서 주로 통증이 발현되며, 모니터 앞에 장시간 앉아 있게 되는 경우처럼 움직임이 정지될 때 심하게 나타난다.


특히 어깨와 목 주변 근육의 깊은 곳에서 단단한 띠가 만져지는데, 이런 활동성 통증 유발점은 누르면 아프면서 주위로 퍼져 나가게 되는 증상을 느끼게 된다. 두통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다. 뒤통수가 뻐근하면서 지속적으로 당기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근막동통증후군이다.


근막동통증후군의 치료 방법으로는 물리치료 및 주사요법이 있다. 근막동통증후군의 물리치료는 그동안 수축된 근섬유를 풀어주는 것으로, 전기 자극이나 초음파를 이용하는 방법과 손쉽게 핫팩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또 통증 유발점을 찾아 주사하는 방법이 있는데, 주사를 이용해 통증 유발점을 제거하면 근육이 이완되고 통증이 완화된다.


노원 참튼튼병원 척추외과 조태연 대표원장은 “근막동통증후군은 정신적 스트레스와 바이러스 감염, 춥거나 습기 찬 날씨, 장기간 지속되는 긴장 상태, 과도한 근육 사용 등에 의해 더욱 악화될 수 있다. 이 때문에 평소 뒷목이 뻐근하거나 결림 등의 증상이 있다면 단순 근육통으로 여길 것이 아니라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고 조속히 치료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밝혔다.


조 원장은 이어 “근막동통증후군은 평소 꾸준한 스트레칭이 중요하다. 허리를 곧게 펴고 턱은 가슴 쪽으로 약간 당기듯이 앉은 후, 머리는 목으로부터 15도 이상 굽혀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양쪽 팔꿈치는 팔걸이에 의지하는 것이 좋고 무릎은 골반보다 약간 높도록 의자를 조절하거나 발밑에 받침대를 대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