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목디스크, 수술 없이 주사로 치료하는 ‘신경성형술(PEN)’이란? 등록일   2018-08-07

7회차_의정부_최현민_신경성형술_팸타임즈(180806).jpg
 


최근 다양한 연령층에서 목디스크 증상을 호소하며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목디스크의 가장 큰 발병원인은 강력한 외부의 충격으로 인한 경추 혹은 경추 관절의 손상이나 잘못된 자세와 장시간 운전 등이 있다. 이외에도 PC 사용 시 목을 너무 앞으로 내밀거나 평소에 스마트폰을 많이 하는 경우도 목디스크를 유발한다.


목디스크 증상은 환자에 따라 다양하다. 자세에 따라 저림, 목 통증 등이 발생하며 한쪽 어깨만 아픈 증상도 있다. 두통을 느끼거나 손가락이 저리고 팔에 힘을 제대로 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목디스크는 환자의 증상에 맞는 치료를 시도하게 된다. 그중에서도 목디스크 치료에 도움을 주는 신경성형술은 지름 1mm의 작은 관을 삽입해 디스크와 유착된 신경을 분리하는 시술로 특수 약물을 주입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환자의 병변이 의심되는 부위에 약 1mm 정도의 가는 관을 집어넣어 의사가 직접 모니터를 확인하면서 염증이 있는 부위, 신경 유착부위에 약물을 넣어 염증과 부기를 가라앉히며, 모니터를 통해 병변을 직접 확인하면서 치료해 정확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이에 의정부 참튼튼병원 척추외과 최현민 원장은 "신경 성형술은 절개를 필요로 하지 않은 주사 치료 요법이다 국소마취를 포함해 15~20분 이내에 시술이 종료되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 학생, 주부 등의 경우에 따로 휴가를 내지 않아도 시술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신경성형술은 목디스크 통증이 심하지만, 수술에 거부감을 느끼는 경우나 흉터를 걱정하는 환자들에게 적합하다"며 "목디스크는 방치할수록 더욱 악화되기 때문에 통증을 방치하기보다는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