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목디스크 심하다면 고주파수핵성형술 고려 할 수 있어 등록일   2018-06-18
20회차_구리_김상신_목디스크_메디컬리포트(180615).jpg
 
 
목디스크는 과거 3040대 연령층에서 자주 발생한다고 여겼지만, 최근 중고등학생과 대학생들에게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평소에 구부정한 자세로 공부를 하거나 스마트폰 사용 시 목을 깊게 숙이는 등의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게 될 경우, 목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목디스크란 경추와 경추 사이에 있는 추간판 사이로 내부의 수핵이 빠져나와 신경근이나 척수를 누르는 질환이다. 근육통과 같은 결림, 어깨의 묵직한 느낌, 목을 돌리기 어려운 등의 관절 제한 등으로 시작되고 증상이 반복적인 패턴으로 오기 때문에 자각이 어려워 치료시기를 놓치는 환자들도 많다.
 
목디스크의 경우 환자의 증상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지만, 증상이 이미 오래 진행된 경우 비수술적 치료인 고주파 수핵성형술을 시도하고는 한다.

고주파 수핵성형술은 높은 압력으로 인해 디스크가 수핵으로부터 튀어나왔을 경우 디스크 부위에 바늘을 삽입한 뒤 고주파 열 에너지를 사용해 디스크를 원래대로 되돌리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시술 방법이다.

고주파 수핵성형술은 절개 없이 20분 정도의 짧은 시간에 시술을 받을 수 있으며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고 효과가 오래도록 유지되는 장점이 있다. 고령자 및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 질환 환자도 시술이 가능하다.

구리 참튼튼병원 신경외과 김상신 원장은 "고주파 수핵성형술은 간단한 시술로 환자들의 부담은 줄이고 효과는 높여 바쁜 현대인들에게 알맞은 디스크 치료법"이라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술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찾아 사후관리까지 제대로 받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목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모니터를 눈높이에 맞게 설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취침 시 낮은 베개를 사용하고 한 시간에 한번 꼴로 목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예방법 중 하나”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