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평소 다리 저리고 아프다면 척추관협착증 가능성 높아 등록일   2018-06-11
10회차_대구_방우석_척추관협착증_더리더(180608).jpg
 


척추관협착증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퇴행성 질환으로 노년의 건강한 활동을 제약하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다. 척추 뼈를 이루고 있는 골조직의 비정상적인 변화, 주변 근육, 인대의 비후에 의해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척추관을 통과하고 있는 척수신경이 압박받으면서 발생한다.

허리 통증부터 느끼기 시작해 엉덩이부터 종아리까지 통증이 전달되는 것이 척추관협착증의 대표 증상이다. 특히 걷다가 다리가 저리거나 당겨서 주저앉게 되는 경우, 자다가 다리에 쥐가 나거나 저린 경우, 허리를 똑바로 오래 펴고 있기가 힘든 경우에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이 질환은 퇴행성 질환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50대이상에서 쉽게 발견되었으나 최근에는 40대나 30대에서도 발병되고있다. 3040층에서 발병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잘못된 자세와 허리의 반복적 과사용, 심한 운동 등이 원인인데 오랜 기간 잘못된 자세, 과도한 업무와 운동을 하면서 척추에 악영향을 주는 행동을 반복해 움직이기 때문이다.

척추관 협착증 비수술 치료방법으로는 약물 및 물리치료, 도수 및 운동치료, 감압치료, 신경주사치료, 인대강화 주사(프롤로), 신경성형술, 고주파 수핵성형술 등이 있다.

대구 참튼튼병원 신경외과 방우석 원장은 "척추관 협착증은 초기에 가벼운 통증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어가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다"며 "불쾌한 통증을 느꼈다면 악화되기 전에 병원에 내원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같은 시술이라도 의사에 따라 숙련도 등에 차이가 있으므로 자신의 증상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에 들어가는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