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무릎 관절염, 인공관절치환술로 활기차고 신나게 걸을 수 있을까? 등록일   2018-05-25
29회차_노원_장성원_인공관절치환술_뉴스랩(180524).jpg
 


최근 많은 이들이 무릎 관절염으로 병원을 내원하고 있다. 관절염은 관절면이 불규칙해지면서 움직일 때마다 마찰음이 느껴지는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며, 가끔 치료시기를 놓쳐 관절 자체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도수치료나 주사치료, 운동 치료 등의 보존적인 치료에도 잘 반응하지 않는 퇴행성관절염은 인공관절치환술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인공관절치환술이란 손상된 관절 자체를 절제하고 안전한 성분으로 구성된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이다. 단순하게 관절을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관절 주위의 인대, 관절막 등 연부조직의 균형을 맞추어 세밀하게 치료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인공관절치환술은 환자의 일상 습관과 생활패턴을 고려해 관절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결정해서 인공관절을 삽입한다. 특히 무수혈이나 최소 수혈 수술법으로 출혈을 최소화해 수혈로 인한 합병증도 예방하고 상처 회복에도 효과적이다.

노원 참튼튼병원 정형외과 장성원 원장은 "무릎 관절염은 발병 연령이 점점 낮아지면서 치료기간이 길어지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지만 초기에 병원 치료를 받으면 증상 호전이 가능하므로 무릎에 없던 통증이 느껴진다거나 평소와 다른 느낌이 전해진다면 무릎관절 병원을 방문해 증상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관절은 신체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다 통증을 방치할 경우 나중에 보행장애까지 겪을 수 있으므로, 인공관절치환술을 생각한다면 믿을 수 있는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안전하게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