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늘어나는 스마트폰 사용량으로 청소년 거북목증후군 사례 증가해 등록일   2018-04-13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이나 게임은 물론 교통카드나 인터넷 뱅킹 등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현대인의 일상에 스마트폰은 빠져서는 안 될 중요 요소가 되었다. 이처럼 스마트폰이 없으면 일상생활이 불편해지는 지경에 이르면서 스마트폰을 소지한 청소년 또한 매우 많아졌다.

그러나 청소년기의 잦은 스마트폰 사용은 시력저하는 물론 스마트폰을 하는 동안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여 다양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거북목증후군'이 있다.

거북목증후군이란 경추 정렬이 소실되어 I자 형태로 변하거나 역C자 형태로 변하는 질환이다. 거북목증후군은 통증을 동반하는데 본인의 눈높이보다 낮은 높이의 스마트폰이나 모니터를 장시간 볼 경우 무의식적으로 고개가 숙여지고 이 때문에 경추의 무게가 그대로 목에 가해져 목에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다.

거북목증후군이 발생하게 되면 뒷목이 뻐근하고 근육 뭉침 현상이 발생한다.

심각한 경우 어깨 통증이 동반되는데 상태가 지속되면 근막통증 증후군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 경우 바른 자세로 앉더라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또한 손발이 차고 자주 저릴 수 있으며 목을 회전했을 때 우두둑하는 소리가 날 수 있다.

거북목증후군 증상 초기에는 스트레칭과 바른 자세 교정을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보존적인 방법을 통해서 개선되지 않고 증상이 악화될 경우 내원하여 정밀진단을 통해 주사치료, 도수치료 등의 통증 완화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미사 튼튼병원 신경외과 이창인 대표원장은 "똑바로 선 상태에서 귀 중간부터 아래로 가상의 선을 그렸을 때 선이 중간보다 앞으로 2.5cm이상 떨어질 경우 이미 거북목증후군이 진행되고 있다는 신호다. 만약 5cm 이상이라면 빠른 시일 내로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거북목증후군은 집중력 저하, 두통유발 등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수 있는 만큼 사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평소 가슴을 펴고 I자 자세를 유지하는 것, 앉을 때는 엉덩이를 최대한 깊숙이 뒤로 집어넣고 앉는 등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며 수시로 기지개를 펴거나 벽에 손을 두고 앞으로 미는 스트레칭을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